본문바로가기
학회소개
인사말
설립목적 및 학회사업
학회연혁
정관
역대회장
임원진
회원가입안내
인간공학이란
사무국안내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is... 인간공학에 관한 학술과 기술을 발전, 보급, 응용하여 인간공학관련 기술진흥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술단체입니다.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인간공학회 회원님께

대한인간공학회는 창립 이후 30년간 한국 인간공학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대학중심의 교육/연구활동은 물론, 정부 및 산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산업발전에 이바지 하고, 국제적으로도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단체로 성장하였습니다. 2003년의 IEA 국제학술대회의 개최에 이어 2014년에는 아시아인간공학회 (Asian Conference on Ergonomics and Design: ACED)를 주도적으로 창립하여 학술대회를 성공으로 이끈 바 있으며,
이러한 발전에 세계의 인간공학계가 대한인간공학회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대한인간공학회는 이론적인 토대를 산업체에 선제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제품/환경/서비스 개선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교육/학술활동을 통해서는 유능한 학자 및 전문인력 양성에 크게 이바지하였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눈부신 발전의 핵심은 우리학회의 임원진을 포함한 회원분들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향후 30년을 바라보면서 대한인간공학회의 새로운 미래를 꿈꾸어야 할 시점입니다. 지금까지 학회가 인간공학의 기반을 다지고,
교육/연구 및 산업체 응용을 위해 노력하였다면, 앞으로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염두에 두고 급변하는 과학기술발전과 환경에 학회가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연구해야 할 때입니다. 즉, 과학기술 및 산업의 발전에 따라 일의 방식과 삶의 방식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회의 역할과 기능도 발맞추어 변화하여야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안전과 편리함은 이미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으며, 앞으로는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구 생태적 환경과 사회적 변화까지를 포괄하는 것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 연구의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되며 인간공학의 단독학문분야가 아닌 주변학문과의 협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현재 과학기술의 중요 화두는 융복합이며 이 거대한 물결에서 인간공학 분야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감성, 의류, 디자인, 스포츠, 안전, 산업보건 등 전통적으로 인간공학과 관련이 있는 학문분야와의 보다 적극적인 교류는 물론, 생명공학, 기계공학, 컴퓨터 공학, 인문학 등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연구 영역과의 융복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동학회, 연구회, 공동세미나, 초청강연, 공동프로젝트 수행 등을 통해 학회차원에서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융복합연구와 교육에 대해 인간공학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인간공학이 더욱 발전하고,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대한인간공학회의 국제적인 위상과 역할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계인간공학회(IEA) 회원국 중 대한인간공학회는 회원수 기준으로 3, 4위 권에 있으며, 그 만큼 국제회의에서의 발언권도 비중이 크다 하겠습니다. 세계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축이 서서히 아시아권으로 이동하고 있는 현실에서 “Take the Asian Initiative in Ergonomics and Design” 이라는 비전으로 ACED를 창립할 때, 대한인간공학회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ESK-JES Joint Conference도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며 대만도 흥미를 보이는 등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많습니다.


앞으로, 학회는 회원의 관심사를 최대한 반영하여 운영하는 체제를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의 사업이나, 서비스, 역할 등이 회원 중심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을 때 학회에 대한 참여도와 만족도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이고 즐거운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성호
대한인간공학회 제 18대 회장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