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학회소개
인사말
설립목적 및 학회사업
학회연혁
정관
역대회장
임원진
회원가입안내
인간공학이란
사무국안내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is... 인간공학에 관한 학술과 기술을 발전, 보급, 응용하여 인간공학관련 기술진흥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술단체입니다.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제 20대 (2020년 1월 ~ 2021년 12월) 대한인간공학회 회장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윤명환교수입니다. 이제 37세를 넘어간 장년이 된 대한인간공학회의 무궁한 발전과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하면서 취임 인사를 올립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40여년 동안 전임 학회장님들의 봉사와 여러 회원들의 성원으로 한국에서 중요한 학회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습니다.

전임 학회장님들과 수 많은 회원들의 성원으로 춘계/추계학회, 학술지, 인간공학 디자인상과 같은 학회의 핵심 사업은 매 년 양과 질 면에서 신기록을 쓰고 있습니다.


학회 사무실도 독립공간으로 재 탄생하였습니다. 2024년 세계인간공학회(IEA)를 성공적으로 제주에 유치하였고 2014년에 우리가 주도적으로 창설한 아시아인간공학회(ACED) 또한 유력한 학회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는 전임 학회장님들 이하 모든 회원들이 성심 성의를 다하여 노력한 소중한 성취입니다.



이러한 성과 위에 더욱 미래를 향하여 성장하는 우리 학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도적, 재정적 기반이 튼튼한 학회를 만드는 것,
그리고 다양한 회원에게 학회의 가치를 폭 넓게 제공하는 것, 글로벌 국가들과의 연대 및 IEA 2024의 성공적 완성을 포함하여 국제 수준의 안목과 활동 범위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의 경험과 회원들의 열정으로 발전하는 학회를 더욱 내실있게 하여 미래를 향한 도약의 토대를 마련하고 회원들이 찾아주는 학회, 회원들이 사랑하는 학회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 네 가지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첫 째, 회원을 위한 인간공학회. 학회에 가장 중요한 기능은 회원의 학술활동을 지원하는 것 입니다.
거창한 사업공략보다 회원의 학술활동을 가장 중요시 하면서 학회 운영의 내실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둘 째, 열린 인간공학회. 인간공학회의 가장 큰 특징과 장점은 융합과 개방이라고 생각합니다.
학회의 융합적, 개방적 운영을 더욱 확대하고, 타 학회, 관련 기업, 정부 부처, 국/공립 기관과의 협력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셋 째, 회원이 사랑하는 인간공학회. 인간공학의 핵심 철학은 사용자 니즈를 반영한 시스템 설계입니다.
학회 운영에도 이 원칙을 적용하여 니즈에 기반한 운영과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 째, 미래를 바라보는 인간공학회. 성공적으로 유치한 IEA 2024를 인간공학회 발전의 토대로 만들어 회원의 능력과 활동범위를
세계 무대로 확장하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지난 40여년 동안 우리 학회는 한 번도 중단 없이 계속 성장하여 왔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훌륭한 전통을 만들기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봉사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저 역시 전임 회장님들의 성과를 받들어 우리 학회가 더욱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 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2020년 1월
대한인간공학회 회장 윤명환